본문 바로가기
Today's Story/담백한 일상 이야기

신축아파트 입주청소 후기

by 스모모(スモモ) 2021. 6. 3.

입주 전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서 셀프로 청소를 진행하려 했으나, 경험자의 조언으로 전문업체에 청소를 맡겼습니다. 

 

 

입주 전 가전. 가구가 들어오기 전에 청소는 꼭 해야 할 필수 사항입니다.

  • 청소 종류
  1. 입주청소
  2. 이사청소
  3. 거주청소

* 입주청소는 주로 신축 아파트의 및 주택. 빌라 입주 시에 시행하는 것으로 건축 시 생긴 미세먼지. 시멘트 가루. 페인트 잔료등 각종 유해물질을 전문적으로 청소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이사청소는 전에 살았던 소유자나 세입자의 사용으로 생긴 묵은 때나 찌든 때, 평상시에는 청소하지 못했던 부분 등을 이사 전에 깨끗하게 청소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거주청소는 평상시 생활하면서 생기는 오염물질을 청소. 살균등을 통하여 보다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만드는 서비스입니다.

 

  • 입주청소의 필요성

신축건물의 경우는 건중중에 발생하는 시멘트와 미세먼지. 보양지 등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은 깨끗할 수 있으나 싱크대 밑 서랍 등을 열어보면 먼지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셀프 입주청소도 고려해보았습니다만,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하에 업체에 의뢰하였습니다.  

 

[싱크대 바닥에도 먼지가 가득 보입니다] 

 

  • 입주청소 비용

청소 비용은 거주형태. 면적등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업체의 견적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비용 산출 방법

이사청소 or 입주청소 선택 → 주거형태 선택 → 방 개수 선택 → 화장실 개수 선택 → 베란다 개수 선택 → 추가 사항 선택 → 견적 받기

입주청소 전 추가 사항이 있으면 별도의 금액이 발생합니다.

곰팡이 제거. 새집증후군. 외부 유리창 청소. 시스템에어컨 청소 등 특별한 옵션이나 추가 사항이 없다면 대략적인 금액으로는 평당 1만 원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복층의 구조이거나 창고형 베란다가 있거나 단독. 다세대. 빌라 형태는 별도의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네요.

 

 

 

 

 

  • 입주청소 방법

청소 구역에 따라 세제. 락스. 별도의 청소도구. 청소기 등을 이용합니다. 

먼저는 진공청소기 등을 이용하여  천장. 벽. 등 먼지를 모두 빨아들입니다. 윗부분인 등. 환풍기부터 청소를 시작하여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청소를 진행합니다.  특히 수납장. 서랍장은 모두 탈거해서 청소를 해야 합니다. 

거실 유리창 및 화장실의 하수구 등을 청소하고 마지막으로 바닥청소를 진행합니다.

청소 후에는 건축자재 유해물질 포름알데히드. 벤젠. 에탄올. 톨루엔. 납. 방부제등을  분해시키기 위해 항균. 탈취기능이 있는 천연 용액 등을 뿌려줍니다.

 

거실 창문에 먼지가 상당히 많네요. 

 

전등은 모두 등을 떼서 청소를 진행합니다. 

 

안쪽으로 먼지와 이물질이 많았네요. 서랍장은 칸칸이 모두 탈거하여 청소합니다.   

바닥도 여기저기 건축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손으로 문지르면 먼지가 가득 묻네요.

 

  • 입주청소 후 만족했던 부분

* 하자 체크 – 사전점검 시 하자 체크를 진행했습니다만, 그때 당시 발견하지 못했는지 이후에 생긴 것인지 몇몇 군데 하자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스티커를 붙여 놓으셨더라고요. 입주 후 바로 a/s를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 현장관리 – 청소 전후로 집 상태의 상황을 설명하고, 중간중간 청소상태에 대한 사진을 보내주셨습니다. 청소 이후에는 직접 검수를 하고 미흡한 점등은 보강을 해주셨습니다.

 

 

* 서비스 – 해피콜을 통해 미리 일정을 조율한 후, 카톡으로 담당 팀장분의 연락처와 상황 등을 미리 안내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청소하는 날이 날씨가 좋다고 하시며 계약에 없던 거실 외창을 서비스로 청소해주셨어요. ㅎ

감사한 마음으로 음료와 다과를 더 준비해드렸습니다.ㅎ

 

간혹 청소하면서 화장실 윗 천장이나 시스템에어컨 등을  청소하면서 쓰고 남은 자재 버린 것을 발견하기도 하고, 제대로 시공되지 못한 부분을 알려주기도 하시더라고요. 

보통 2~3명 정도가 한 팀이 되어서 움직이며 대략적인 시간은 4시간 정도(24평 기준) 소요되었던 것 같습니다.

청소 후 깨끗해진 집을 보니 기분이 상쾌하더라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