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s Story/담백한 일상 이야기

kt먹통 보상

by 스모모(スモモ) 2021. 10. 27.

엊그제 kt 인터넷 장애로 인해 한동안 인터넷이 먹통 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유무선은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접속 장애가 발생하면 말 그대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패닉 상태가 될 수밖에 없는데요.

1시간 반 정도의 짧은 시간이지만 점심시간대와 겹쳐 배달전문점이나 급한 용무로 인해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불가피하게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kt 인터넷 장애

-  오전 11시 20분 전후 - 전국적으로 kt 유. 무선 인터넷 서비스 장애 발생 감지

-  오전 11시 56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사고 위기경보 주의 단계 발령

-  오후 12시 전후 - 인터넷 서비스 대부분 순차 복구. kt트래픽 과부하로 네트워크 대규모 디도스 공격 및 위기관리 위원회 가동 등 조       치 상황 발표 (디도스 공격-추정 사항). 경찰 kt본사에 사이버테러팀 급파 장애 원인. 피해 규모 조사

- 오후 12시 45분  -kt 100% 복구 완료 발표

- 오후 2시 - kt라우팅(네트워크 경로 설정) 설정 오류에 따른 장애로 원인 정정

 

 

 kt 인터넷 장애의 원인 

디도스 공격 - 흔히 해킹을 떠올리면 쉬울 것 같습니다. 악성 해커의 공격으로 서버가 다운되면서 시스템이 완전히 마비된 것이 아닌가 추측했었는데요. 

라우팅 오류 - 네트워크의 경로를 설정하는 시스템에 오류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피해상황

기업- 비대면 재택근무 일시적 업무 마비 

음식점- 카드결제. 배달 주문 불가.

배달 기사. 택시기사 - 배달 확인 어플 일시적 마비. 택시 배차 주문 확인 불가  

병. 의원. 약국 - 환자의 인적 사항 확인 불가. 병원비. 약값 등 수납 불가

증권사 거래 시스템 - 정상적인 매매 불가

학교 - 온라인 수업 일시 중단. 

 

 

 kt 인터넷 먹통 보상

통상 kt5G 서비스 이용 약관에는 연속 3시간 이상 서비스가 중단되었을 때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이번에 발생한 먹통 사고는 손해배상 기준에는 부합하지 못한 점이 있는데요. 

 

일부 지역에서는 복구 지연으로 2시간 넘게 인터넷 사용이 되지 않았다고 하니 피해가 더 컸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특정지역에 한해서 먹통이 된 것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네트워크 장애가 나타난 만큼 피해 업종이나 개인에 따라서는 kt를 상대로 손해배송 청구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까지 kt 측은 피해 보상 방안 관련하여 조속한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하였으나, 대상자나 일정. 보상방법 등 구체적인 방안에 관해서는 언급이 없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일부 게임업체에서는 자사 게임 이용자들에게 게임 내 아이템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게임에 접속하지 못한 보상을 처리해주고 있습니다. 

 

 재발방지 대책 마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과천 kt네트워크관제센터를 방문하여 향후 대책에 관해서 논의를 진행했는데요.

사고 초기 원인으로 의심되던 디도스 공격에 대해서도 확인 예정입니다. 

 

통신사업자의 잦은 먹통 장애 발생과 관련하여 정부에서 직접 제재를 취할지에 대해서는 사고의 원인이 파악된 이후에 검토할 방침이라고 하네요. 

 

 


인터넷에 문제가 생기면 생활의 불편함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저도 kt를 사용하는 유저인데요. 한 번씩 이렇게 먹통이 되면 조금만 인터넷이 문제가 생겨도 또 먹통인가? 나만 그런 건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물론 중요한 상황에서의 먹통으로 인한 그 답답함을 이루 말할 수도 없고요.

인터넷 오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는 적정한 보상이 하루빨리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